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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드 필립스와 영화 "조커"는 지난 10년간 가장 자극적이면서도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영화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호아킨 피닉스가 열연한 이 심리 스릴러는 만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악당 중 하나인 조커에 대해 깊이 탐구합니다. 일반적 슈퍼히어로 영화와는 달리, 조커는 불안하고 현실적인 배경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신 질환과 사회적 방치에 대한 어두운 묘사를 제공합니다. 이 영화는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 실제 도시의 쇠퇴를 반영하여 고담 시에 대해 암울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아서 플렉의 조커 연기는 단순한 한 남자의 광기로의 몰락이 아닌, 사회에서 버림받은 취약 계층에 대한 비판 또한 다루고 있습니다.
아서 플렉
조커는 고담 시에서 살아가는 코미디언 아서 플렉의 비극적이고 고통스러운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 영화는 아서가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정신적으로 병든 개인에서 악명 높은 범죄의 설계자인 조커로 변모하는 여정을 세심하게 추적합니다. 아픈 어머니 페니와 함께 살며, 아서는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의 조롱 속에 하루하루를 버팁니다. 그는 광대 알르바이트를 하면서 스탠드 업 코미디언이 되기를 꿈꾸지만, 감정실금 등의 정신 질환으로 인해 좌절을 겪습니다. 영화는 아서의 인생이 산산조각 난 상태에서 시작됩니다. 그는 길거리 불량배들에 폭행당하고, 상사에게 꾸중을 듣고, 코미디 쇼에서 사람들의 냉대를 받습니다. 그의 유일한 위안은 자신의 우상인 머레이 프랭클린이 진행하는 심야 토크쇼를 보는 것입니다. 그가 지원받던 사회 복지 서비스가 예산 삭감으로 인해 없어지면서, 그의 정신 질환은 한층 더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그의 인생의 전환점이 찾아옵니다. 아서가 광대 가면을 쓰고 퇴근하던 중 지하철에서 세 명의 회사원들에게 이유 없이 구타당하게 되며, 그는 자기방어를 위해 그들을 총으로 쏘게 됩니다. 이 사건이 표면에 드러나며 아서의 행위는 부유한 엘리트들에 대한 폭력 시위로 탈바꿈되어 고담 시 전역에서 광대 가면을 쓴 시위대들이 등장하고, 아서는 그의 행동으로 촉발된 혼란에 고무되면서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그의 이러한 변신은 우연히 머레이 프랭클린의 쇼에 게스트로 등장하게 되며 절정에 이릅니다. 그는 쇼에 나가 자신의 지하철 살인 사건을 자백하고 자조적인 개그를 지속하며, 자신을 쇼에 초대하여 조롱거리로 만든 머레이 프랭클린을 총으로 쏘고 맙니다. 이렇게 우리가 아는 조커가 탄생하게 됩니다.
조커의 가치관
조커의 주인공 아서 플렉은 거절, 학대, 하대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복잡한 인물입니다. 초기에는 아서는 세상이 그를 끊임없이 소외시키는 가운데 사람들과 연결되기를 갈망합니다. 그의 수용에 대한 갈망은 사회복지사와의 대화, 그리고 아버지같이 여겼던 머레이 프랭클린에 대한 숭배에서 드러납니다. 그러나 그의 정신 건강이 악화되고, 사회에서 끊임없이 거부당하며 그의 가치관은 극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서의 내면에는 정체성과 목적을 위한 투쟁이 있습니다. 광대와 희극인으로서의 그의 직업은 단순한 직업이 나닌 그의 삶에서 기쁨과 의미를 찾으려 하는 절박한 시도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사회적 방치와 사람들의 배신에 의해 끊임없이 좌절되며, 그의 가치관을 점점 허무주의적으로 변화시킵니다. 그는 세상을 본질적으로 잔인하고 불공평한 곳으로 인식하게 되며, 자신의 폭력과 혼돈을 정당화하기 시작합니다. 아서의 조커로의 변신은 도덕성의 완전한 포기를 의미합니다. 그는 사회적 규칙과 윤리가 무의미하다 생각하며, 무질서한 세계관을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그의 일련의 행동에도 불구하고 영화 조커에서 주인공 아서는 순수악으로 묘사되지 않으며, 오히려 오랜 기간의 고통과 방치에 의해 형성된 비극적인 인물로 그려집니다. 그의 가치관은 주변 세계의 왜곡된 반영으로, 관객들로 하여금 그에게 동정심을 유발하게 하면서도, 두려움을 가지도록 만듭니다.
캐릭터 비교
조커는 다양한 배우들에 의해 묘사돼왔으며, 각각의 배우들은 상징적이고 고유한 조커 캐릭터를 만들어 왔습니다. 이들간의 캐릭터를 비교해보겠습니다. 토드 필립스의 영화 속 호아킨 피닉스가 연기한 조커는 캐릭터의 심리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강렬한 초점을 두어, 기존에 인식되던 조커의 캐릭터의 묘사와는 차별화된 인상을 줍니다. 이 묘사는 이전의 더 극적이고 화려한 묘사와는 달리 사실주의에 더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1960년대 텔레비전 시리즈로 방영한 "배트맨"에서 시저 로메로가 연기한 조커는 쇼의 가벼운 톤에 맞춰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악당으로 등장합니다. 로메로의 조커는 과장된 웃음과 화려한 외모로 만화 캐릭터와 같은 악당 조커의 모습을 구현했습니다. 반면, 팀 버튼의 1989년 영화 "배트맨"에서 잭 니콜슨이 연기한 조커는 유머와 위협적인 요소를 결합한 더 어둡고 무서운 조커를 표현했습니다. 니콜슨의 연기는 캐릭터의 혼돈 섞인 본성과 매력적인 존재감을 균형 있게 표현하여 조커의 캐릭터에 재미와 충격을 선사했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2008년 영화 "다크 나이트"에서 히스 레저의 상징적인 묘사는 현대 관객에게 조커 캐릭터를 재정의했습니다. 레저의 조커는 혼돈과 불가측성을 추구하며, 누구나 미쳐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욕망으로 휩싸였습니다. 그의 조커 캐릭터는 지능과 전략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배트맨의 강력한 적수로 표현되었습니다.